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30R] ACL 본선 앞둔 무고사 “나에게 가장 큰 동기부여는 인천 위해 뛴다는 것”

4316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박범근 2023-09-18 595


[UTD기자단=인천] 무고사가 인천에서의 첫 AFC 챔피언스리그 본선 경기에 기대감을 표현했다.

조성환 감독이 이끄는 인천유나이티드는 16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펼쳐진 ‘하나원큐 K리그 1 2023’ 30라운드 제주유나이티드와의 홈경기에서 2-1로 승리했다. 무고사는 후반 28분 교체 투입되어 팀 승리에 공헌했다.

이날 경기 종료 후 믹스트존에서 무고사는 “휴식기 후 첫 경기라 어려운 승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팀이 승점 3점을 획득해서 기쁘다. 응원해주신 팬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다”고 경기 소감을 전했다.

무고사는 A매치를 뛰러 고국 몬테네그로에 다녀왔다. 휴식기에 쉬지 못하고 장거리 비행을 한 탓에 몸 상태가 100%가 아니었다. A매치 여파로 무고사는 이번 경기를 교체 명단에서 시작했다. 무고사는 “사실 아직 시차 적응이 덜 된 느낌은 있다. 그래도 가족들 다 함께 한국으로 돌아와서 기쁘다. 아이들은 나보다 더 시차 적응이 필요한 상태다. 나는 다행히 클럽하우스에서 숙면을 취해서 적응이 많이 되었다"며 "이제 화요일 요코하마전에 집중하겠다. 그 경기에는 100%로 돌아올 수 있을 것 같다”고 현재 몸 상태를 솔직하게 설명했다.

인천의 다음 경기는 AFC 챔피언스리그(ACL) 2023-24 조별리그 1차전 요코하마 F. 마리노스전이다. 무고사는 인천에서 그 누구보다 아시아 무대를 향한 열망이 강했던 선수였다. 사상 첫 ACL 본선을 앞둔 무고사는 “구단 역사상 처음으로 ACL에 참가한다. 항상 인천 구단도, 팬들도 ACL에 나갈 자격이 있다고 생각했다. 올해 그것을 현실로 만들 수 있어서 매우 기쁘다”고 ACL 출전 소감을 이야기했다.

인천의 사상 첫 ACL 본선 경기는 요코하마 F. 마리노스 원정이다. 지난해 여름부터 올해 여름까지 일본 J리그에 있었던 무고사에게는 남다를 수밖에 없는 경기다. 무고사는 1년 동안 비셀 고베 소속으로 뛰었지만 큰 족적을 남기지는 못했다. 무고사의 위력을 실감한 K리그 팬들과 달리 일본 팬들은 무고사의 활약을 보지 못했다. 자신의 진가를 알아채지 못한 일본 팬들 앞에서 다시 뛰게 된 것이 동기부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심스럽게 물었다.

무고사는 “J리그 팀을 상대하고 일본 팬들 앞에서 뛴다고 해서 동기부여가 더 되지는 않는다. 나에게 가장 큰 동기부여는 인천을 대표하고 인천 팬들을 위해서 뛴다는 점이다. 요코하마 원정에서도 내가 잘하는 플레이를 살려서 좋은 경기력으로 팬들의 응원에 보답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번에 상대하게 되는 요코하마에는 무고사가 고베 시절 함께 했던 동료가 있다. 바로 골키퍼 이이쿠라 히로키다. 무고사는 “조 추첨이 끝나자마자 바로 이이쿠라 선수에게 메시지가 왔다. ‘스테판, 요코하마에서 다시 만나게 되어서 기쁘다’라고 연락이 왔었다. 이이쿠라 선수는 굉장히 좋은 골키퍼다. 지금은 요코하마의 세컨드 골키퍼지만 J리그에서 좋은 커리어를 쌓은 베테랑 선수다. 선수로서의 기량은 물론 인성도 아주 좋은 선수”라고 옛 동료와 만나게 된 기분을 전했다.

이어 무고사는 “이이쿠라 골키퍼뿐만 아니라 요코하마의 모든 선수가 좋은 기량을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 요코하마를 상대로 뛰어보았고, 요코하마가 좋은 팀이라는 것을 느꼈다”고 요코하마에 대한 인상을 이야기했다.

마지막으로 무고사는 “남은 시즌 동안 목표가 세 가지 있다. 하나는 ACL 조별리그를 통과하는 것이다. 리그에서는 파이널A 진출이다. 마지막은 FA컵 우승이다. 개인 목표는 딱히 정하지 않았다. 팀이 그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선수가 되고 싶다. 인천이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헌신하겠다”고 남은 시즌 목표를 말했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 = 박범근 UTD기자 (keu0617@naver.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