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7R] ‘양 측면을 넘나든 멀티 수비수’ 정동윤 “경기 전부터 준비한 전략”

4427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박범근 2024-04-15 242


[UTD기자단=인천] 오른쪽, 왼쪽, 전방, 후방 모두 넘나들며 자신의 역할을 다한 선수가 있다. 경기장 곳곳에 자신의 발자국을 남긴 정동윤이 그 주인공이다.

조성환 감독이 이끄는 인천유나이티드는 지난 14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펼쳐진 ‘하나은행 K리그 1 2024’ 7라운드 대구FC와의 홈경기에서 1-1로 비겼다. 정동윤은 선발 출전해 80분간 활약했다.

이날 경기 종료 후 믹스트존에서 정동윤은 “홈 경기에 많은 팬이 오셨다. 제주전 패배를 극복하고, 이번 경기에 반드시 승리하고 싶었다. 그러나 팬들께 승리를 선물하지 못해서 굉장히 죄송스럽다. 수요일에 코리아컵 경기가 있고, 주말에는 강원FC 원정 경기가 있다. 2연승 해서 팬들에게 기쁨을 드리고 싶다”라고 경기 소감을 전했다.

이번 경기에 정동윤은 오른쪽 윙백으로 선발 출전했다. 그러나 정동윤의 활동 반경은 오른쪽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상황에 따라 왼쪽 윙백 최우진과 수비 위치를 바꿔가며 뛰었다. 정동윤은 “대구전 준비 과정부터 염두에 둔 플레이였다. 훈련에서도 (최)우진이와 자리를 바꿔가며 대구전을 대비했다. 대구가 라인을 내려서는 경향이 있어서 그 점을 깨기 위한 전략이었다”고 경기 중 포지션 스위칭을 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서 정동윤은 “우리가 빠른 템포로 플레이하지 않으면 대구 수비를 뚫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했다. 앞으로 가는 패스를 더 많이 시도하기 위해 우진이와 위치를 바꿨다. 바셀루스 선수가 전반에 교체로 들어오지 않았더라면 이러한 포지션 변화가 후반에도 계속되었을 가능성이 컸다. 개인적으로는 이 스위칭 플레이가 일찍 끝난 것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정동윤의 이야기대로 오늘 정동윤은 대구의 측면 공격수 바셀루스와 대치하는 장면을 많이 맞이했다. 정동윤은 “경기 전부터 바셀루스 선수의 스타일을 파악하며 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경기 흐름 상 내가 바셀루스보다는 홍철 선수 쪽으로 압박하러 가는 경우가 많았다. 여기서 준비했던 것이 조금 어긋났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후반에는 내가 바셀루스를 책임질 테니 (김)성민이에게는 홍철 선수를 잡으라고 이야기했다. 이 부분에서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고 바셀루스와의 경합을 돌아봤다.

인천이 1-0으로 앞서고 있던 전반 36분, 정동윤은 경고 한 장을 받았다. 스로인 상황에서 시간을 지연했다는 판정이었다. 정동윤은 “내가 반성해야 할 장면이다. 경기 초반에 경고를 받으면 수비할 때 생각이 많아지고, 몸을 사리게 된다. 그래서 경고를 받은 것은 나의 실책이다.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고 반성했다.

인천은 4라운드 대전하나시티즌전부터 7라운드 대구FC전까지 3주 연속 주말에 홈경기를 치렀다. 중간에 있었던 5라운드 광주FC 원정을 제외한, 홈 3연전에서 인천은 1승 1무 1패로 다소 아쉬운 결과를 냈다. 정동윤은 “감독님도, 코치님도 홈 경기에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승리하자는 말씀을 시즌 전부터 하셨다. 선수단도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뛰고 있다"며 "그렇지만 오히려 그 생각 때문에 더 지나치게 플레이하는 느낌이 있다. 때로는 반대로 경직되는 듯하기도 한다. 선수들끼리 잘 소통해서 편안한 마음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승리를 쌓으면서 홈 승률을 높이고 싶다”고 최근 홈 경기 성적에 아쉬움을 표했다.

인천은 김해시청과의 코리아컵 3라운드 홈경기를 마치고, 강원-포항 원정 2연전을 떠난다. 정동윤은 “홈 경기뿐만 아니라 원정도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팬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죄송스럽다. 다가오는 원정 2연전과 코리아컵 경기 모두 승리해 팬들에게 보답하고 싶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원정 경기 각오를 전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 = 박범근 UTD기자 (keu0617@naver.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