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천AG] 문상윤, 9분동안 ‘개인’이 아닌 ‘팀’을 위해 뛰다

1304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이상민 2014-09-26 2317

user image

인천 아시안게임에 출전중인 인천 유나이티드의 ‘아트사커’ 문상윤(23)이 첫 공격 포인트를 기록했다.

이광종 감독이 이끌고 있는 대한민국 아시안게임 대표팀이 지난 25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홍콩과의 16강전에서 이용재(나가사키)와 박주호(마인츠) 그리고 김진수(호펜하임)의 연속골에 힘입어 3-0 승리를 기록, 대회 8강에 올랐다.

선발 라인업에 문상윤의 이름은 없었다. 팀 내 주축 공격수로 나섰던 윤일록(서울)의 무릎 부상에 기회를 잡는 가 싶었지만 이광종 감독의 선택은 이재성(전북) 시프트였다. 문상윤은 결국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해야만 했다. 문상윤으로서는 자존심이 상할 법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문상윤은 이에 대해 크게 개의치 않았다. 주전 경쟁에서 밀린 것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자신이 부족한 탓으로 돌렸다. 단 1분을 뛰더라도 팀이 이기는 데 작게나마 기여할 수만 있다면 무한한 영광이라는 마음으로 그는 묵묵히 벤치에서 기회가 찾아오길 기다렸다.

경기는 초반부터 한국의 파상공세로 펼쳐졌다. 하지만 공격수 3명을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수비진에 집중 배치된 홍콩의 밀집 수비에 한국은 고전을 이어갔다. 전반전에만 무려 16개의 슈팅을 날렸지만 골대 안으로 단 한 골도 넣지 못하며 결국 0-0으로 전반을 마쳤다.

답답한 영의 균형은 후반 14분 이용재의 발끝에 의해 한국 쪽으로 점차 기울기 시작했다. 이용재는 아크 정면에서 이재성이 연결한 감각적인 로빙 패스를 김영욱이 재차 가슴으로 내주자 지체 없는 오른발 강슛으로 굳게 닫혀있던 홍콩의 골문을 시원하게 뒤흔들었다.

1-0 리드를 잡은 한국은 이후 후반 31분 터진 박주호의 환상적인 중거리포로 추가골을 뽑았다. 박주호는 김승대(포항)가 우측면에서 연결해준 패스를 지체하지 않고 마치 호쾌한 왼발 중거리 슈팅을 그대로 득점으로 연결했다. 이 골로 한국은 사실상의 승기를 잡았다.

그러자 이광종 감독이 뒤늦게 교체 카드를 꺼내보이며 공격진의 체력 안배를 고려하기 시작했다. 이 감독은 후반 35분 이용재를 빼고 안용우를 투입했다. 그리고 잠시 뒤인 후반 41분, 문상윤이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김영욱을 대신해 교체 출전하며 그라운드에 나섰다.

정규시간을 불과 4분 여 남긴 상황이었기에 무언가 보여주기에는 다소 아쉬운 시간이었다. 그러나 문상윤은 크게 개의치 않고, 오히려 기회로 삼는 모습이었다. 그는 교체 멤버답게 왕성한 활동량을 가져가며 전방에서부터의 강한 압박으로 홍콩의 수비진을 당황케 했다. 교체 투입 직후인 후반 43분 페널티박스 좌측 부근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을 날리기도 했다.

경기 종료를 목전에 둔 후반 48분, 김진수의 쐐기 골이 터졌다. 문상윤이 도움을 기록했다. 문상윤은 페널티박스 부근에서 김승대가 흘려준 볼을 잡은 뒤, 측면에서 오버래핑 해오는 김진수에게 정확한 타이밍의 패스를 찔러 넣어주며 대회 첫 공격 포인트를 기록했다. 잠시 뒤 종료 휘슬이 울리며 한국과 홍콩의 16강전 경기는 3-0 한국의 완승으로 마무리되었다.

이광종호가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이후 28년만의 금메달 획득을 향해 순항 중에 있다. 대표팀은 오는 28일 17시 인천문학경기장에서 ‘숙적’ 일본을 상대로 8강전을 갖는다. 16강전에서 9분 간 ‘개인’이 아닌 ‘팀’을 위해 뛰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준 문상윤이 과연, 8강전에서는 이광종 감독으로부터 더 큰 기회와 임무를 부여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글 = 이상민 UTD기자 (power1360@hanmail.net)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ol@hanmail.net)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음 UTD기자단 뉴스

[미들스타리그] 5년 만에 모교를 찾아 진행한 미들스타리그 취재기

UTD기자 우승민 2014-09-26 2749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