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시즌을 마무리하는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다. 하지만 무언가에 홀린 것인지 이유모를 주춤한 행보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반면 경쟁 팀들은 보란 듯이 슬금슬금 치고 올라오고 있다. 왠지 모를 불안한 기류가 강하게 흐르고 있다. 바로 인천 유나이티드의 이야기다.
숨 막히는 강등권 다툼에서 하루빨리 탈출하기를 희망하는 인천 유나이티드가 최하위 상주 상무를 홈으로 불러들여 승점 3점 사냥에 나선다. 인천은 오는 15일 토요일 14시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2014’ 36라운드 상주와의 홈경기를 치른다.
▶ 인천, 최근 4G 연속 무승…부진의 늪 빠져
인천의 부진이 길어지고 있다. 인천은 최근 4경기 연속 무승(2무 2패)을 기록 중이다. 스플릿 라운드에 들어서 거둔 성적은 1무 1패다. 34라운드에서 경남FC와 1-1로 비겼고, 35라운드에서는 부산 아이파크와의 원정경기에서 0-1로 무릎을 꿇고, 8위 자리마저 내줬다.
1부 생존 여부가 달린 중요한 시기에 인천은 뜻밖의 변수에 발목을 잡히며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주전 선수들의 줄 부상과 경고 누적이 그 이유다. 인천은 지난 부산원정서 박태민, 구본상(이상 경고누적)과 이천수, 진성욱(이상 부상)없이 차포를 떼고 나섰다가 패했다.
가용가능한 자원이 줄어든 야속한 현실에 김봉길 감독은 고심 끝에 지난 부산전서 평소 사용했던 4-2-3-1 포메이션을 과감히 접어두고, 변형 쓰리백을 내세우는 3-5-2 포메이션을 내세우는 승부수를 던졌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패하면서 별다른 재미를 보지는 못했다.
▶ 인천, 홈 2연전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이렇듯 인천이 주춤하는 사이에 경쟁 팀들은 생존을 위한 분투를 펼치고 있다. 성남FC가 2연속 무승부로 승점 2점을 더한 가운데, 경남이 스토야노비치의 3경기 연속골에 힘입어 3경기 연속 무패(2승 1무)를 기록하며 성남을 제치고 잔류 안정권인 10위로 뛰어올랐다.
현재 인천이 1부 잔류를 자력 확정지을 수 있는 승점은 43점이다. 인천은 의외로 손쉽게 이번 36라운드를 마치고 1부 잔류를 확정지을 수 있다. 인천이 상주를 꺾고, 다음날 경남이 성남에 이기거나 비길 경우에 인천은 최소 10위를 확보하며 1부 잔류를 확정짓게 된다.
인천에게 다행인 점은 홈 2연전을 치른다는 점이다. 올 시즌 인천은 홈에서 55.9%의 승률을 보이고 있다. 비록 압도적인 승률은 아니지만 최근 홈 10경기에서 5승 4무 1패를 기록하며 홈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부상으로 부산 원정에 함께하지 못했던 이천수와 진성욱도 복귀하여 정상 훈련을 소화했다. 인천은 홈 2연전에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 상주, 뒤돌아볼 여유 없어…총력전 선언
최하위 상주는 뒤돌아볼 여유가 없다. 어렵사리 1부로 올라왔지만 불과 1시즌 만에 다시 강등의 아픔을 겪기 일보 직전에 놓여있는 상주다. 갈 길은 바쁘지만 최근 4경기 연속 무승(1무 3패)의 총체적 난국에 빠지며 2부로의 강등이 서서히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모습이다.
1부 잔류 안전권은 10위다. 하지만 상주가 10위로 올라서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 일단 상주는 남은 세 경기에서 모두 승리를 거두고, 10위 경남과 11위 성남의 행보를 주목해야하는 입장이다. 만약 상주가 인천을 꺾더라도, 경남이 성남을 잡을 경우엔 상주로서는 남은 두 경기의 목표를 승강 플레이오프 진출권이 주어지는 11위로 수정할 수밖에 없다.
상주는 최근 5경기서 9실점을 기록하며 수비에서 큰 약점을 보이고 있다. 박항서 감독의 머릿속이 복잡해지는 상황의 연속이다. 이제 상주가 믿을 구석은 오로지 하나, 군인정신 뿐이다. 과연, 마지막 1%의 가능성이라도 잡기 위한 분투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되는 바다.
◎ 인천 vs 상주, 종합 관전 포인트 ◎- 인천 유나이티드
최근 4경기 연속 무승 (2무 2패)
최근 2경기 연속 경기당 1실점
최근 홈 2경기 연속 무승부
최근 홈 3경기 연속 무승 (2무 1패)
- 상주 상무
최근 4경기 연속 무승 (1무 3패)
최근 원정 3연패
최근 원정 7경기 연속 무승 (1무 6패)
- 양 팀 상대기록
인천 최근 대 상주전 2경기 연속 경기당 1득점
인천 역대 통산 대 상주전 9경기 4승 2무 3패
2014년도 상대전적
03/09 상주 2 : 2 인천
07/06 인천 1 : 2 상주
10/05 인천 1 : 0 상주
◎ 출전 불가 선수
인천 : 없음
상주 : 최호정(누적경고 3회)
◎ 중계방송
CJ헬로비전 인천(생), 네이버(생), 아프리카TV(생)
글 = 이상민 UTD기자 (power1360@hanmail.net)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o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