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미들스타리그] ‘준우승’ 오승민 지도교사의 계수중, 그들의 도전이 아름다웠던 이유

4144 UTD기자단 뉴스 UTD기자 윤휘준 2022-10-19 842


[UTD기자단=인천] 사상 첫 우승 노렸던 인천 계수중의 도전은 준우승으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결과와 상관없이 그들의 도전은 많은 박수를 받기 충분했다. 

오승민 지도교사가 이끄는 인천 계수중학교는 16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 펼쳐진 ‘SK텔레콤 인천유나이티드 미들스타리그 2022’ 결승전에서 인천 해송중학교에 0-1 패배했다. 대회 첫 결승 진출로, 우승까지 노렸던 계수중의 도전은 아쉽게 준우승으로 마무리됐다.

경기 후 가진 인터뷰에서 계수중 오승민 지도교사는 “첫 경기부터 결승까지 선수들이 너무 열심히 대회에 임했다. 고생했다고 꼭 이야기하고 싶다. 나는 옆에서 우승을 위해 열심히 선수들을 도왔는데 준우승을 거두게 됐다. 준우승이라는 결과도 충분히 감사하다”며 경기 소감을 밝혔다.

사실 이번 대회 계수중학교의 결승 진출은 이변이라고 할 정도로 극적이었다. 대회 전 약체로 평가받던 계수중은 조별예선 7조 2위로 16강 진출에 성공했고, 16강 간재울중 1-0, 8강 용현중 2-1, 4강 재능중 1-0으로 꺾고 결승전에 올랐다. 오 교사는 “그동안 코로나 19로 운동을 하지 못했던 학생들이 많았다. 그래서 다른 학교에 비해 전력이 약할 것으로 생각했다. 대회에 참가하게 되자 선수들에게 패스, 드리블, 슈팅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연습을 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오승민 교사는 자신의 경험을 추가했다. 오 교사는 “2010년 양천중학교 소속으로 대회 준우승을 차지했던 경험이 있었다. 그때도 똑같았다. 전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결승까지 진출했다. 당시 빌드업 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수비하다가 빠른 역습, 혹은 한 번에 전방에 있는 공격수에게 볼을 연결하면 이후 세컨볼을 차지하는 전략을 펼쳤다. 이번에도 같은 전략을 구상했다. 올라오면서 강팀들을 계속 만났는데, 수비가 잘 지켜주고 전방의 공격수들이 잘 넣어주면서 승리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선수들의 훈련 태도에 대해서도 말을 이어갔다. 오 교사는 “학생들의 태도도 적극적이었다. 학생들이 학교를 마친 후 곧바로 학원을 가게 되어 일정을 맞추기 힘들었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평소 등교 시간보다 한 시간 일찍 등교해 훈련을 진행했다. 가능한 사람만 오라고 했는데, 모든 선수가 참여하며 열정을 보였다. 그리고 학교가 끝난 후에도 추가로 발을 맞추며 경기를 대비했다”고 말했다.



결국, 오승민 지도교사는 학생으로서 한 번, 교사로서 한 번 두 번의 결승 무대를 밟았다. 그리고 두 번 모두 준우승을 거두며 아쉬움을 삼켰다. 오 교사는 “학생 시절, 미들스타리그를 통해 너무 소중한 경험, 추억들이 생각나 미들스타리그를 진행한다는 공문을 보고 지나칠 수 없었다. 아이들에게 소중한 경험을 시켜주고 싶다는 생각에 출전하게 됐다. 개인적으로 학생 시절에도 준우승, 이번에도 준우승하게 되어 많이 아쉽다. 하지만 교사로 다시 이 자리에 올 수 있다는 점에 감회가 새롭고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오승민 지도교사는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계수중학교 모든 이들에게 다시 한 번 고마움을 전했다. 오 교사는 “교장 선생님부터, 교직원분들 그리고 선생님들, 학생들 계수중학교 모두가 이번 대회를 통해 하나가 됐다. 다들 정말 홈, 원정 경기할 것 없이 폭우가 와도 우산을 쓰고, 우비를 입고 많은 응원을 보내주셨다. 그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선수들도 더 열심히 경기에 임할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협동, 열정, 끈기, 자신감. 계수중학교는 비록 준우승을 차지했지만, 대회를 통해 다시 한 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배웠다. 이것이 그들의 도전이, 그들의 준우승이 더욱 아름다웠고 값졌던 이유다.

[인천축구전용경기장]

글 = 윤휘준 UTD기자 (smyoom63@naver.com)
사진 = 남궁경상 UTD기자 (boriwoll@hanmail.net)


저작권자 - 인천UTD기자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IUFC MATCH

NEXT HOME MATCH

인천

V

02월 28일 (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NEXT MATCH

인천

V

02월 28일(토) 14:00
@인천축구전용경기장

서울

LAST MATCH

인천

0:1

11월 23일(일) 14:00

충북청주